Midong Column

세상이 어수선해서

4 virdei 2 991

세상이 어수선해서 새삼 안녕을 물어야하는 시절인가 봅니다. 주님의 평화가 함께하시기를 빕니다. 채플린의 '위대한 독자자' 중에서 여러분과 나누고 싶은 내용이 있어 옮겼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저는 황제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은 제 관심사가 아닙니다. 나는 누구를 지배하는 것도 누구한테 지배받는 것도 원치 않습니다. 저는 가능하다면 유대인, 기독교인, 흑인과 백인 모두를 돕고 싶습니다. 우리는 서로 돕기를 원합니다. 인간이란 그런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불행이 아니라 행복에 의해 살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서로 증오하고 멸시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은 모든 사람이 함께 행복하게 살아갈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대지는 비옥합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을 먹여 살릴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아름답게 살아 갈 수 있음에도 우리는 그 방법을 잊어버렸습니다. 탐욕이 인간의 영혼을 좀먹고 세상에 증오의 벽을 쌓아 우리를 불행의 나락으로 몰아넣었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발전했지만, 서로 마음의 문을 닫았습니다. 풍요를 가져다 준다는 기계는 우리는 가난으로 내던졌습니다. 우리의 지식은 우리를 냉소적으로 만들었고, 우리의 지혜는 우리를 비정하고 냉혹하게 만들었습니다. 생각은 많이 하지만 감정이 부족합니다. 기계보다 우리가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인류애입니다. 똑똑한 머리보다 친절하고 따뜻한 마음씨를 필요로 합니다. 우리에게 이런 것이 없다면 삶은 폭력으로 점철될 것이고, 우리는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입니다.

비행기와 라디오는 우리가 서로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런 문명의 이기가 우리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우리 모두의 형제애를 회복하라는, 즉 서로 하나가 되라는 외침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 내 목소리는 전 세계 수백만 사람들, 절망에 빠진 수백만 남녀노소들과 죄 없이 고문당하고 투옥되는 체제의 희생자들의 귀에 닿을 것입니다.

 32e09aca6b3b76b5fbb2efeb0f4f8387_1482821159_3707.jpg

내 말을 듣고 있을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절망하지 맙시다,’ 증오는 사라질 것이고 독재자는 죽을 것이며 그들이 국민에게서 뺐은 권력은 국민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인간이 필사의 존재인 한 자유는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자유를 위해 싸웁시다. 우리 모두 하나로 단결합시다. 새로운 세계를 위해 싸웁시다. 모든 사람에게 일할 기회를 주는 세계를 만듭시다. 젊은이에게 미래를 노인에게 노후를 보장하는 세상을 만듭시다. 물론 짐승들도 우리에게 이런 공약을 내걸고 권력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공약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물론 지킬 생각조차 없었습니다. 독재자들은 자신들만 자유를 만끽할 뿐 국민들은 노예로 만듭니다. 세계를 해방시키기 위해 싸웁시다. 국가 간의 장벽을 허물고 탐욕, 증오, 그리고 불관용을 제거하기 위해, 이성의 세계, 과학과 진보가 우리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세계를 위해 싸웁시다. 구름이 서서히 걷히고 희망의 해가 솟아오르고 있습니다. 탐욕과 증오 그리고 무자비함을 극복한 인정 많은 세상이 우리에게 다가 오고 있습니다. 인간의 영혼에 날개가 돋고 마침내 날기 시작했습니다. 인간은 무지개 속을, 희망의 빛 속을 날고 있습니다. 저 하늘을 올려다 보세요, 저 드높은 하늘을!

채플린 – 위대한 독재자 중 

 

2 Comments
M MIDONG 2016.12.28 09:22  
분명 세상은 더 나아지겠죠. 꿈꾸는 이들이 있으니까요. 추운 날 감기 조심하세요.
4 virdei 2016.12.28 20:33  
그러겠죠, 그런데 어떤게 더 나아지는 것인가는 물어야할 겝니다. 독감 예방주사 덕 보내요. 감사합니다.